2014年2月26日水曜日

휠타이어 : 휠 선택시 널링가공 (knurling) 여부를 확인한다.

고출력 차량의 휠에는 휠이 타이어내에서 공회전하지 않도록 접촉면 표면을 거칠게하는 널링가공(knurling)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GT-R의 순정휠 역시 처음부터 널링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런플렛 타이어는 사이드월 강성이 높아 고부하시에도 타이어의 변형이 적기 때문에, 고부하시에도 타이어에 걸리는 하중이 상대적으로 균등하여, 래디얼타이어 보다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이지요.

많지는 않지만 애프터마켓의 R35 GT-R 전용휠들 역시 널링가공되어서 나옵니다만, 경험이 없는 샵에서는 널링가공이 되지 않은 휠을 그냥 권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미 일반휠을 장착하고 계시다면, 휠과 타이어 사이에 작게 마킹을 해두고 어느 정도나 어긋나는지를 관찰하면서 타시기 바랍니다.

또한, 초기에 나온 R35 GT-R용 BBS LM에는 널링 가공이 되지 않은 제품이 존재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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